AtoZ | 가습기 종류, 특징, 방식 총정리

AtoZ | 가습기 종류, 특징, 방식 총정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한 조건중 하나는 우리 주변 공기의 습도를 적정(55~60%)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건조한 겨울, 또는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 등 언제나 실내 습도가 적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집안과 사무실에 가습기를 구미해서 우리에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죠. 가습기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다양한 가습기의 종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그리고 종류별 특징과 장점은 어떤것인지 한번에 비교 분석 해드립니다. 

가습기의 종류

| 초음파식 가습기

소비전력
낮은 편이에요.
가습량
가열식보다 풍부해요.

초음파 가습기란?

  초음파는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주파수 범위보다 높은 주파수를 뜻합니다. 초음파는 소리의 성질도 갖고 있지만 전파나 빛의 성질도 갖고 있어서, 초음파를 이용하여 물을 안개처럼 만들어 작은 팬으로 안개를 방 안에 불어 보내는 것입니다. 소비전력은 약 45W입니다.

작동 원리는?

  가습기의 바닥 면에 진동판이 있고 그 뒷면에는 초음파 진동자가 있습니다. 초음파 진동자에 전류가 흐르면 주파수에 따라 진동자의 크기가 변하고, 그로 인해 물에 진동을 일으킵니다. 물속의 물 분자들이 서로 부딪히며 분자 사이에 진동을 전하고 이 진동이 물 표면까지 닿으면 물 표면에 있던 물 입자들이 미세한 알갱이 상태로 물표면 위로 나옵니다. 이 작은 물방울들이 가습기 송풍기의 바람을 따라 관을 타고 밖으로 나오는 방식으로 실내를 가습하게 됩니다.

단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물속에 들어있던 세균을 살균하지 않는 경우, 세균이 습기와 함께 방안에 분출됩니다. 따라서 초음파 가습기 내에 자외선 살균기, 정수 장치가 들어있어야하며, 매일 물을 갈아주고 정수 필터도 청소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습기가 나와 기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장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물을 가열하지 않는 방식이라서 화상의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구매시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사용시 낮은 전력(약 45W)이 소모되기 때문에 운영비가 적게 들고 가습량이 가열식 가습기에 비해서 풍부합니다.

이럴때 추천합니다.

  적은 사용전력으로 풍부한 가습량을 느끼고 싶으신 분, 가습기의 기체가 뜨겁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가습기를 찾으시는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 가열식 가습기

소비전력
가장 높아요.
가습량
초음파식보다 낮아요.

가열식 가습기란?

  물을 가열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물을 가열할 때 김이 아노게 되고 자연히 방안의 습도가 높아지게 되는 방식으로 전기 커피포트처럼 가습기 안에서 히터나 전극 봉을 사용하여 물을 가열시킵니다. 그때 발생하는 증기를 강제적으로 방 안에 내뿜어 방안의 찬 공기를 만나면 수증기가 응결되어 하얗게 증기가 보이게 됩니다. 소비전력은 약 230W입니다.

어떤 장점이 있나요?

  뜨거운 물에서 나오는 김을 사용하는 것은 증류수이기 때문에 중금속 등이 들어있지 않아 깨끗한 증기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끓는 물을 사용하기 떄문에 세균 살균 효과가 우수합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뭔가요?

  뜨거운 물이라는 것이 살균 면에서는 장점이지만 뜨거운 증기로 인해 부주의하게 증기가 몸에 닿는 경우 화상을 입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한 수증기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충분한 가습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으며 전력 소모가 많아 경제적 부담이 존재합니다.

이럴때 추천합니다.

  혹시 모를 기체 내 세균 걱정에 살균능력 높은 가습기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 복합식 가습기

소비전력
초음파식, 기화식보다는 높지만 가열식보다 많이 낮아요.
가습량
원하는 가습량 조절이 가능해요.

복합식 가습기란?

  가열식 가습기의 장점인 살균 기능과 초음파식의 장점을 모두 이용한 가습기 입니다. 복합식 가습기는 물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물의 표면 장력이 약해지는 원리를 이용해 가습량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다른 가습기보다 추가로 50~100% 이상의 가습량을 향상시킬 수 있고, 빠른 시간 내에 습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여러 단계의 가습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은 약 75W입니다.

장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가열방식의 살균 기능과 초음파 방식의 많은 가습량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을 끓일 때에 섭씨 75~80℃로 데운 후 초음파로 가습하여 미생물이나 저온성 세균을 없애주며 분사되는 습기의 온도는 섭씨 35℃ 정도의 체온과 비슷하기 때문에 화상의 염려가 없으며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구매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이럴때 추천합니다.

  가습량을 원하는 만큼 조절하며 살균능력까지 놓치고 싶지 않은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 기화식 가습기

소비젼력
낮아요.
가습량
조절이 불가해요.

기화식 가습기란?

  기화식 가습기는 필터를 사용하여 가습하는 방식입니다. 필터를 물에 적셔 젖은 필터를 송풍시켜 내보내 주변 공기를 가습시켜줍니다. 소비전력은 약 5~11W입니다.

어떤 장점이 있나요?

  소비 전력이 낮아서 사용시 운영비가 상당히 미미한 정도로 들게 됩니다. 또한 물을 끓이거나 초음파로 진동시키는 일이 없기 때문에 가습기 사용중에 발생하는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단점은 무엇인가요?

  필터를 통해 물이 기화 되어 가습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가습량을 조절 할 수 없습니다. 분무량이 일정치 않을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환해주고 탱크를 청소해 주어야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럴때 추천합니다.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적은 전력량의 가습기를 찾으시는 여러분에게 추천해드립니다.

가습기 관리법

주기적인 청소는 필수입니다.

  매일 사용한다면 최소한 2~3일에 한번씩은 물통과 부속 부품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이때 베이킹파우더, 식초, 구연산과 같은 천연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청소법은?

  먼저 사용하는 가습기를 해체해주세요. 그 후에 가습기 물통, 내부에 베이킹소나 혹은 구연산을 골고루 뿌려준 후 따뜻한 물을 넣어주세요. 그 물 위에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리면 거품이 납니다. 그 상태로 1시간정도 방치해주세요. 시간이 되었으면 브러쉬를 사용하여 구석구석 닦아준 후에 물을 버려주세요. 흐르는 물에 잘 행구고 마른 천으로 물기를 닦아준 후 햇빛이 잘 드는곳에 말려주세요. 

가습기의 물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세요.

  가습기 내에 있는 물을 사용해서 공기 습도를 맞추는 원리이기 때문에 어떤 물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고인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사용시마다 새로운 물로 갈아주세요. 이때에 정수기 물을 사용하는 경우 세균과 미생물 번식이 더 높기 때문에 수돗물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사용시에는?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로 부터 너무 가깝지 않은 곳에 위치해 주세요. 너무 가까운 경우 체온이 떨어지기 쉽고 코 내의 점막을 자극해서 감기나 비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2m정도 떨어진 곳에 사용해주세요. 또한 벽이나 가전제품, 가구로부터 가습된 물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한동안 논란이 되었던 가습기 살균제때문에 가습기 제품이 더욱 까다롭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인 우리들도 꼭 가습기 구입하기 전에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 보셔서 건강한 가습기를 선택해야 나와 우리 가족이 건강하게 건조하지 않는 쾌적한 실내환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빙타임에서 꼼꼼하게 비교분석 후 추천해드리는 착하고 좋은 가습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음

Tags: , , , , , , , , , , , , , , , , , , , ,

error: Content is protected !!